본문 바로가기
스팀게임/파스모포비아

파스모포비아 손자국 및 발자국 공략

by ROBBI 2023. 7. 26.
반응형

문에 남겨진 손자국 모습

게임 파스모포비아는 유령의 특징들을 토대로 증거를 수집하고, 어떤 종류인지 특정 짓는 것이 임무 목표입니다. 다양한 유령의 증거 중에서도 문, 스위치, 창문의 상호작용을 통해 남겨지는 손자국이 있으며, 만약 소금을 밟은 상태일 경우에는 발자국을 남깁니다. 

 

 

필요 장비

유령의 손자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라이트(UV Light) 혹은 야광 막대(Glowstick)가 필요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활성화할 수 있으며, 활성된 상태에서는 보라색 광원을 내뿜는 것이 장비의 특징입니다. 해당 광원은 자외선의 일종으로 상호작용이 발생된 장소의 문, 스위치, 창문에 비춰서 흔적들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직관적인 관찰로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 외에도, 카메라를 활용하여 숨겨진 손자국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해당 오브젝트에 어떠한 흔적도 없다면, 일지 내의 사진 목록에 별점이나 글씨가 뜨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진기는 관찰 장비가 없는 급한 상황에서 활용되는 도구입니다.

 

 

자외선 라이트 (UV Light)

자외선 라이트를 사용 중인 모습

자외선 라이트는 유령의 증거를 수집하기 위한 기본 아이템이며, 상점에서 $35에 구매하여 최대 2개까지 추가가 가능합니다. 일반 손전등보다는 광원이 약하지만 주변을 밝힐 수 있으며, 전자기기의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유령이 가까이에 있으면 UV가 빠르게 깜빡입니다.

 

참고로 UV와 오브젝트의 거리에 따라서 손자국의 명료도가 달라지므로 근처에 붙어서 자세히 관찰해야 됩니다. 또한 문틈에서 위를 본 상태로 'G키'를 눌러서 던질 경우에 라이트가 직각으로 고정되므로, 따로 거치를 하지 않고도 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야광 막대 (Glowstick)

야광 막대를 바닥에 둔 모습

야광 막대는 기본 장비가 아니며, 상점에서 $20에 구매하여 최대 2개까지 구비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라이트와 다르게 한 번 UV를 활성화한 경우에 빛을 끌 수 없으며, 광원의 시작점으로부터 주변을 밝게 비춥니다. 증거 관찰 방법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나, 유령이 근처에 있을 때 빛이 점멸하지 않습니다.

 

자외선이 퍼지는 범위가 넓어서 바닥에 두는 것이 효율적이며, 주로 소금을 밟은 유령의 발자국을 관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야광 막대는 소모품의 성격이 강하며, 전자기기 사용이 제한적인 도전모드에서 빛을 확보하기 위한 용도로도 활용됩니다. 

 

야광 막대를 활용한 플레이 팁

만약 두 개 이상의 문이 나란히 있는 복도의 경우에는 야광 막대를 가운데에 두어 손자국을 관찰하는 것이 플레이 팁입니다. 상호작용이 가능한 오브젝트의 수가 많고, 맵이 넓은 경우에는 게임 초반에 조명 대용으로 쓰되, 유령의 방이 발견된 이후에는 해당 장소의 근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증거 형태

유령이 손자국 증거를 남기는 형태는 크게 손바닥, 지문으로 나뉘며, 2분 동안 지속됩니다. 오바케의 경우에는 낮은 확률로 손가락이 총 6개인 손바닥을 남기므로, 이러한 모습을 발견한 경우에는 곧바로 유령을 특정 짓고 임무를 완수할 수 있습니다.

 

유령이 지나간 발자국 모습

참고로 발자국은 레이스를 제외한 모든 유령에게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요 증거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유령이 현재 위치에 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며, 그들이 움직이는 동선을 유추할 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진기로 촬영 시, 임무 완료 후에 추가 보상을 획득하게 됩니다.

 

 

손바닥

손바닥이 남겨진 모습

손바닥의 형태는 손금이 보일 정도로 비교적 뚜렷한 편이며, 종종 문을 긁은 듯한 모습으로 연출되기도 합니다. 문에 스크래치가 난 모습이 마치 짐승이 긁은 듯한 것처럼 보여서 유령의 모습이 변한 것이 아닌지 오해할 수 있지만, 손바닥의 형태와 유령의 변신과는 연관성이 없습니다. 

 

손바닥은 주로 빗장, 창문, 문에서만 관찰되며, 유령이 상호작용하여 떨어뜨린 물건에서는 따로 발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유령이 위치한 방을 우선적으로 찾거나, 주변 소음에 집중하는 게임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지문

스위치에 있는 지문의 모습

대부분의 유령들은 조명이 밝게 켜진 공간을 싫어하며, 자신의 공격성을 높이기 위해서 자신이 있는 방의 불을 끕니다. 이때 공통적으로 스위치를 건들게 되는데, 손자국이 증거인 유령일 경우에 엄지로 추정되는 지문 하나를 남깁니다.

 

지문은 크기가 비교적 작기 때문에 유심히 관찰하지 않으면, 초보자의 경우에 쉽게 놓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딸각 거리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면, 곧바로 장비를 꺼내어 자외선으로 주변을 비춰야 됩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과 질문이 있으면 편하게 댓글로 남겨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