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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게임/파스모포비아

파스모포비아 유령 특징 총정리

by ROBBI 2023.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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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4인 협동 공포 추리 게임인,

파스모포비아의 유령에 대한

상세한 특징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파스모포비아 유령 특징 메인

전문가 이하의 난이도에서는 

세 개의 증거를 모두 찾고, 

어떠한 유령인지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악몽 이상의 난이도와 

도전모드에서는 유령의 특징만 보고, 

어떠한 종류인지 유추해야 됩니다.

 

따라서 24 종류의 모든 유령에 대한 

특성과 약점을 나누어 공략하겠습니다.

 


유령 종류별 특징 모음

파스모포비아 유령 특징 예시

파스모포비아에서 실력은 

단순히 레벨이 아닌, 작은 변화에도 

곰곰이 생각할 수 있는 섬세함입니다.

 

유령의 약점만 정확히 파악해도, 

모든 증거를 찾을 이유 없이 

임무를 모두 완수할 수도 있습니다.

 

유령 특징들은 수첩의 순서로 정리했으니, 

<Ctrl + F> 키를 눌러 빠르게 찾으세요.

 

 

1. 스피릿(Spirit)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EMF, 주파수, 고스트 라이팅

■ 약점 : 정화 향초에 직접 맞으면,

180초 동안 사냥을 할 수 없음. 

(나머지 유령은 90초)

■ 기술 : 없음

□ 스피릿 특징 :

유달리 특성이 없어서, 

오히려 혼란을 주기 쉬운 유령.

 

 

2. 레이스(Wraith)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EMF, 주파수, 도트 프로젝터

■ 약점 : 소금을 밟지 않음.

(소금으로 사냥을 막을 수는 없음.)

■ 기술 :

임의의 플레이어 근처로 순간이동 [3m]

텔레포트 후에 사냥할 수도 있음.

(사냥 중에는 순간이동 불가능)

□ 레이스 특징 :

게임 속의 유령들은 걸어 다니므로 

'공중에 떠다닌다.'는 설명과 다르게, 

외형만 보고 레이스를 판단할 수 없음.

 

 

3. 팬텀(Phantom)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주파수, 손자국, 도트 프로젝터

■ 약점 : 사진 촬영 시, 모습 사라짐.

사냥 시, 모습 깜빡임 주기가 1~2초임.

(나머지 유령은 0.3~1초)

■ 기술 :

종종 플레이어 옆에서 EMF 2단계를 남김.

실체화 및 사냥 시에 팬텀을 바라본 경우,  

정신력이 기존보다 두 배로 떨어짐.

□ 팬텀 특징 :

설명과 달리 위자보드로 찾기 어려우며, 

오히려 소환 서클로 특정하기 좋음.

사냥 시에 사진 찍기가 매우 어려운 편.

 

 

4. 폴터가이스트(Poltergeist)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주파수, 손자국, 고스트 라이팅

■ 약점 : 자리에서 물건을 멀리 던짐.

(지나치게 멀리 던져서 특정 가능)

사냥 시 무조건 물체를 던짐.

(보통 유령은 50% 확률로 던짐.)

■ 기술 :

상호작용 없이도 던지기 기술로 

플레이어의 정신력을 낮춤.

(던진 물건의 개수 2배)

많은 양의 물체를 한 번에 던짐.

□ 폴터가이스트 특징 :

주변 사물 개수와 사냥 속도는 관련 없음.

다만, 던지기 기술을 통해 

플레이어의 정신력이 낮아지면, 

빠르게 공격할 수도 있음.

사물이 적으면, 활동이 급격히 줄어듦.

 

 

5. 밴시(Banshee)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손자국, 고스트 오브, 도트 프로젝터

■ 약점 : 타깃이 아니면, 공격이 불가.

(반면에 타깃이 없으면, 목표물 변경)

■ 기술 :

한 타깃만 주변을 배회하며 공격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정신력을 낮춤.

밴시는 마이크로폰을 통해 

종종 특유의 비명소리를 남김.

(듣게 되면, 정신력 5% 감소)

□ 밴시 특징 :

타깃이 유령방과 먼 경우에도 

실체화가 잦은 편이므로,  

바로 옆에서 사냥할 수도 있음.

타깃이 건물 밖에 있는 경우, 

임시로 다른 유저를 목표로 삼음.

악몽 난이도 이상에서는 

팀원이 모두 건물 안에 있어야 함.

 

 

6. 진(Jinn)

■ 이동속도 : 보통

(플레이어 발견) 빠름

(기술 사용 시) 매우 빠름

■ 증거 : EMF 5단계, 손자국, 서늘함

■ 약점 : 건물의 전원을 끌 수 없음.

(과부하로 전기가 나간 것과는 다름.)

■ 기술 :

정신력 15% 감소시킴.(범위 15m)

이때 두꺼비집 인근에 EMF 2단계 발생.

기술은 퓨즈가 차단되지 않은 상태에서 

100초마다 사용이 가능.

사냥 시에 타깃이 2m 이상 멀어질 경우,

이동속도가 기존보다 55% 빨라짐.

□ 진 특징 :

최소한의 전등만 켜두는 것이 공략.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가속이 붙음.

퓨즈가 차단되면, 능력 사용 불가.

 

유령의 상호작용(이벤트) 모습

7. 메어(Mare)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주파수, 고스트 오브, 고스트 라이팅

■ 약점 : 실내 전등을 절대 켜지 않음.

(실체화 때는 잠깐 전등이 켜졌다 꺼짐)

■ 기술 :

방의 전등이 꺼진 상태일 때, 

팀원의 정신력을 10% 낮추어 인식.

(밝은 경우에는 위와 반대)

□ 메어 특징 :

전등을 자주 끄거나 깨드림.

밝은 곳보다 어두운 곳에서

비교적 사냥 주기가 빠름.

 

 

8. 레버넌트(Revenant)

■ 이동속도 : 매우 느림

(플레이어 발견 시) 매우 빠름

■ 증거 : 고스트 오브, 고스트 라이팅, 서늘함

■ 약점 : 발소리의 간격이 유독 김.

(실체화 상태에서는 특정 불가)

이동속도로 특정하기 쉬움.

■ 기술 :

타깃이 발견 시, 이동속도 90% 증가.

□ 레버넌트 특징 :

추격 속도가 매우 빨라서, 

숨지 않고는 따돌리기 어려움.

 

 

9. 셰이드(Shade)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EMF 5단계, 고스트 라이팅, 서늘함

■ 약점 : 같은 공간에 사람이 있으면, 

사냥을 시작할 수 없음.

또한 EMF 3단계 이하로 줌.

(유령방 바뀜, 유령 위치 변경은 예외)

소환 서클 및 뮤직 박스로 소환 시, 

실체화된 모습이 반투명한 상태.

■ 기술 : 없음

□ 셰이드 특징 :

정신력 75% 이하일 때,

유령 이벤트가 발생하기 시작.

정신력 50% 이하일 때, 

100% 확률로 이벤트 발생.

실체화를 잘 안 하고, 거의 입김만 붐.

 

 

10. 데몬(Demon)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손자국, 고스트 라이팅, 서늘함

■ 약점 : 십자가 적용 범위가 5m로 넓음.

■ 기술 : 

타깃에게 접근하여 

20초 동안 응시하며, 

도망치지 않으면 사냥.

(정신력 무시)

□ 데몬 특징 : 

팀원의 정신력 70% 이하부터 

사냥을 시작하며, 위협적임.

사냥 간격이 20초로 지나치게 짧음.

(다른 유령들은 25초 정도)

정화 향초를 맞아도,

60초 후에 사냥 시작 가능.

(종종 90초 넘어도 사냥 안 함)

 

 

11. 유레이(Yurei)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고스트 오브, 서늘함, 도트 프로젝터

■ 약점 : 인근의 방 문을 한 번에 닫음.

초반부터 정신력이 지나치게 낮음.

■ 기술 : 

유레이의 사냥·실체화를 바라보면, 

플레이어의 정신력이 2배로 낮아짐.

종종 모든 플레이어들의 정신력을

10% 감소시키는 능력 사용.

□ 유레이 특징 : 

설명과 다르게 정화 향초를 사용해도, 

다른 유령과 동일하게 90초 동안 사냥 불가.

 

 

12. 오니(Oni)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EMF 5단계, 서늘함, 도트 프로젝터

■ 약점 : 이벤트 시, 실체화만 함.

■ 기술 : 

방 안에 플레이어가 있으면, 

굉장히 활동력이 높아짐.

이벤트 목격 시, 정신력을 더 많이 낮춤.

□ 오니 특징 : 

도트 프로젝터 발견이 잘되는 편.

입김을 내는 이벤트를 안 함.

사냥 시에 유령의 모습이 잘 보임.

 

한투(Hantu)가 빠르게 쫓아오는 모습

13. 한투(Hantu)

■ 이동속도 : (15도 이상) 일반 속도 1.4 m/s,

(3도 이하) 최대 속도 2.7 m/s

가속도는 없음.

■ 증거 : 손자국, 고스트 오브, 서늘함(고정)

■ 약점 : 퓨즈를 자주 끄며, 켤 수 없음.

실체화 혹은 사냥 시, 입김을 붐.

(조건은 실내 온도 3도 이하, 

혹은 퓨즈가 꺼진 상태일 경우)

■ 기술 : 

온도가 낮아질수록 속도가 빨라짐.

□ 한투 특징 : 

주변에 난로가 켜져 있어도 느려짐.

유령방과 거리를 두는 것도 공략.

 

 

14. 요괴(Yokai)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주파수, 오브, 도트 프로젝터

■ 약점 : 무전기 소리를 못 들음.

■ 기술 : 

주변 목소리에 사냥 임계점이 올라감.

□ 요괴 특징 : 

요괴 근처에서 계속 말하면, 

정신력 80% 때에서도 사냥 시작함.

(정신력 50% 이하는 테스트 불가)

 

 

15. 고료(Goryo)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EMF, 손자국, 도트 프로젝터(고정)

■ 약점 : 유령방 변경 및 주변 배회 불가.

■ 기술 : 

유령방에 사람이 없을 때, 도트 확인 가능

(육안이 아닌, 비디오카메라로만 확인)

□ 고료 특징 : 

유령방 문턱만 넘어도 

종종 도트에서 실루엣이 보임.

이때 비디오카메라에만 담김.

 

 

16. 마일링(Myling)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EMF, 손자국, 고스트 라이팅

■ 약점 : 사냥 시, 발소리가 작음.

(주변 전자기기와 소음이 비슷)

■ 기술 : 

조용히 타깃을 기습할 수 있음.

□ 마일링 특징 : 

마이크로폰에 목소리가 빈번히 잡힘.

 

 

17. 원령(Onryo)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주파수 측정기, 오브, 서늘함

■ 약점 : 유령 근처 4m 안에 

촛불 세 개가 모두 꺼지면 사냥 시작.

(원령이 반드시 직접 꺼야 함)

■ 기술 : 

원령이 모든 양초의 불을 끌 경우에 

정신력과 무관하게 일찍 사냥 가능.

□ 원령 특징 : 

양초, 라이터, 캠프파이어에 모두 반응.

생존자가 적을수록 사냥 확률 높아짐.

 

 

18. 트윈스(The Twins)

■ 이동속도 : (본체) 조금 느림

(분신) 조금 빠르며, 가속도 없음.

■ 증거 : EMF, 주파수 측정기, 서늘함

■ 약점 : 상호작용이 서로

다른 위치에서 동시에 일어남.

(공격성 그래프가 특이하게 변함)

■ 기술 : 

사냥 시, 본체와 분신 중 50% 확률로 

해당 위치에서 시작.

(십자가는 유령방에서만 유효)

□ 트윈스 특징 : 

분명 유령방에 있었는데, 

다른 곳에서 사냥이 시작될 경우에 

트윈스를 의심해 볼 수 있음.

모션 센서에 본체가 감지될 때, 

다른 위치에서 상호작용 종종 발견.

 

사진 속에 찍힌 라이주 모습

19. 라이주(Raiju)

■ 이동속도 : 보통

(전자기기가 있는 경우) 매우 빠름

■ 증거 : EMF 5단계, 고스트 오브, 도트

■ 약점 : 전자기기 주변에서 

발소리가 급격히 변화함.

■ 기술 : 

전자기기 고장 범위 5m로 넓음.

이동속도 55% 증가.

□ 라이주 특징 : 

주변에 장치 하나만 있어도,

정신력 65%부터 사냥 시작.

 

 

20. 오바케(Obake)

■ 이동속도 : 보통

■ 증거 : EMF 5단계, 손자국, 고스트 오브

■ 약점 : 손가락이 6개인 손자국 남김.

(스위치나 철창에는 지문 두 개를 남김.)

■ 기술 : 

손자국이 남는 시간이 짧아짐.

□ 오바케 특징 : 

사냥 시, 종종 다른 유령의 모습으로 

1회 정도 바뀌었다가 원상태로 돌아옴.

 

 

21. 미믹(Mimic)

■ 이동속도 : 랜덤

■ 증거 : 주파수 측정기, 손자국, 서늘함

■ 약점 : 추가 증거로 고스트 오브(고정)

■ 기술 : 

유령 특징을 그대로 모방함.

(종종 모방 중인 유령을 바꿈.)

□ 미믹 특징 : 

악몽 난이도 이상에서는 

고스트 오브가 고정적으로 나옴.

 

 

22. 모로이(Moroi)

■ 이동속도 : 보통

(정신력이 낮을수록) 점차 빨라짐

■ 증거 : 주파수 측정기(고정), 라이팅, 서늘함

■ 약점 : 정화 향초 스턴 시간 12초
(일반 유령들은 5초)

■ 기술 : 

주파수 측정기 응답을 통해 

모로이가 저주를 내림.

(정신력 감소 속도 증가, 

진정제를 통해 풀 수 있음.)

□ 모로이 특징 : 

플레이어의 정신력이 낮아질수록,

이동속도가 비례하여 증가.

 

 

23. 데오겐(Deogen)

■ 이동속도 : 매우 빠름

(플레이어 근처) 매우 느림

가속도는 없음.

■ 증거 : 주파수, 고스트 라이팅, 도트

■ 약점 : 

사냥 시, 회피가 쉬움.

■ 기술 : 

플레이어가 숨지 못함.

□ 데오겐 특징 : 

주파수 측정기 대답 시에 

종종 괴상한 소리를 냄.

 

 

24. 타예(Thaye)

■ 이동속도 : 매우 빠름,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느려짐

(최소 1m/s, 최대 2.75 m/s)

가속도는 없음.

■ 증거 : 오브, 고스트 라이팅, 도트

■ 약점 : 점차 노화가 진행.

(위자보드 나이 질문으로 실험 가능)

사냥을 너무 일찍 하면, 

오히려 특정 짓기 쉬움.

■ 기술 : 

게임 초반부터 사냥 가능성 높음.

(정신력 75% 도달 시)

□ 타예 특징 : 

초기에 이동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며, 

정화향초 없이는 공격당하기 쉬움.

후반에는 오히려 활동력이 떨어지나, 

꽤 오랜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할 수 있음.

 


글을 마치며

유령 종류별 특징으로 찾기

이처럼 유령이 가진 특수 능력이나, 

약점에 대한 특징을 알고 있다면, 

게임 플레이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파스모포비아도 점차 이런 부분을 통해 

맵의 난이도를 어렵게 하기 위해서 

증거를 줄이고, 오로지 유추하도록 만들었죠.

 

훗날 대규모 패치가 진행되어도, 

여러분에게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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