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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게임/문명6

문명6 주거공간 늘리는 방법

by ROBBI 2024.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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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턴마다 신중한 전략이 중요한 문명6에는 시민 양성에 필수적인 주거공간이 있습니다. 도심 주변의 식량 자원을 통하여 빠른 인구 증가가 예상된다면, 시민의 수에 적합한 주거지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타일 배치에 대한 명확한 개념과 게임 룰을 이해해야 됩니다. 

 


주거공간 (주거지)

 

여유로운 주거공간은 도시 성장의 핵심 요소입니다. 게임 초반에는 적당한 생산력으로 주거지에 대한 압박이 없지만, 후반이 될수록 시민들의 불만이 커집니다. 나중에는 시민의 수가 쾌적도를 낮추는 결과를 초래하니, 처음부터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도자

주거공간을 늘려주는 지도자

 

다음은 문명6에서 주거공간을 늘리기 쉬운 지도자들입니다.

각각 어떤 나라와 시설들이 연관되어 있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No. 지도자 문명 시설
1 피카쿠티 잉카 계단식 농장
2 파운드메이커 크리 메케와프
3 트리야누스 로마 목욕탕
4 존 커틴 호주 남쪽의 땅, 아웃백 목장
5 음벰바 아 은징가 콩고 음반자
6 샤카 줄루 이칸다
7 빌헬미나 네덜란드 간척지
8 기타르자 인도네시아 캄풍
9 간디 / 찬드라굽타 인도 계단식 우물

 

 

총 10명의 지도자와 고유 시설을 확인해 보면,

'주거 지역, 식량, 쾌적도, 인구 성장'과 관련이 깊습니다.

 

초기 국가는 과학과 문화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좋으며, 

결과적으로 시민이 생산량 확보에 기여하므로 

거주지에 대한 준비는 빠른 문명화를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정부와 총독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정부는 '고전 공화제, 군주제'가 있습니다. 특수 지구 및 성벽에 따라서 각 도시마다 하나의 주거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인 점수 혹은 도시 국가와의 우호도 점수를 높이는 시대적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승리 목적을 고려하여 다양한 보너스를 동시에 누리는 것이 노하우입니다.

 

 

식량과 시민의 수를 고려할 때 연관된 총독은 '마그누스(집사), 량(측량사)'가 있습니다. 마그누스는 시민을 통한 작업 생산력과 연관성이 훨씬 높기 때문에 주로 량의 총독 능력인 '수산양식'을 활용하게 됩니다.

 

특히 송수로나 주택가 특수지구에 추가적인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수도 시설'은 타일 적용 범위가 협소한 도심도 주거 관리를 여유롭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사회제도

주거공간을 늘려주는 사회제도

 

다음으로 문명6 주거공간을 늘리는 사회제도, 

총 다섯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o. 사회제도 정책
1 선거제도 뉴딜정책
2 중세 시장 메디나 지구
3 도시화 주택가
4 공공 행정 사회적 명성
5 오락과 여가 집단 주택

 

플레이어 정부마다 각기 다른 사회제도 카드 슬롯이 확장되는데, 

이때 주거공간을 늘려주는 카드는 주로 경제 분야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게임 초반에는 앞서 언급한 플레이어 정부를 선택했다면, 

경제의 빈 슬롯에 다섯 개 중, 두 개의 카드를 장착해 줍니다.

 

이때 해당 카드를 모두 활용하지 않는 이유는 

후반에 더욱 유용한 카드가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연구

주거공간을 늘려주는 연구

 

다음은 주거공간 확장에 필요한 연구 목록입니다.

 

No. 연구 항목
1 도예 곡창, 대욕장
2 목축업 목장, 야영지
3 관계 공중 정원, 재배지
4 궁술 아르테미스 신전
5 청동 기술 병영
6 천문 항법  등대
7 기마술 마구간

 

8 교육 대학교
9 공학 송수로
10 군사 과학 사관학교
11 위생 하수관
12 지지대
13 전기 항구
14 시스테드 -

* 보라색 볼드체는 불가사의

 

총 14가지의 연구 과제 중, 불가사의는 3가지로 

모두 게임 초반에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첫 개척자로 매력도 높은 타일 주변의 

강, 야영지, 범란원에 자리를 잡고, 

도시를 만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참고로 '대욕장'은 범람원에 건설 가능한 건물이므로 

타일만 잘 발견되면 큰 어려움이 없으나, 

'공중 정원'은 건설 조건이 의외로 간단하여

왕 난이도 이상의 게임에서는 쉽게 빼앗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아르테미스 신전'은 야영지 옆에만 지을 수 있기에 

사슴, 모피, 코끼리와 같은 사치 자원이 

강 인근에 있는지 같이 살펴봐야 됩니다.

 

결과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세 조건을 모두 만족하기 어렵다면, 

게임 재식작 혹은 빠른 개척자 생산으로 도시를 넓혀가면서 

다른 문명보다 불가사의를 선점해야 됩니다.

 


 

주택가 건설 방법

 

주택가를 통해 더 많은 주거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주변 타일의 매력도가 높아야 됩니다. 주로 자연경관이 있는 타일 주변이나, '산, 숲, 열대우림이 우거진 초원'처럼 자연과 어우러진 곳이 다른 평원보다 매력도가 높습니다.

 

매력도는 총 다섯 가지로 분류되며, 주택가 특수지구는 '놀라운 매력도'에서 최대치인 주거공간 6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노하우

 

매력도가 낮은 곳이나, 타일이 협소한 지역에 도시를 세운 분들이라면, 게임 후반 불가사의인 '에펠탑'을 건설하면 좋습니다. 또한 위대한 기술자를 활성화하여 도심이 보유한 타일의 매력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매력도는 게임 화면의 우측 하단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택가를 선택하면, 주거공간의 최대치도 타일마다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이번 글에서는 문명6를 플레이하면서 궁금해질 수 있는 주거공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봤습니다. 다음에도 알찬 노하우를 토대로, 유익한 공략을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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