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략 게임은 대다수
건물에 대한 이해도만 높아도,
충분히 승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문명6 불가사의는
시대별로 종류가 많기 때문에,
티어나 순위를 살펴보면서
플레이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문명6 불가사의 티어
사진은 문명6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고
인기가 많은 불가사의들을
다섯 가지 티어로 분류하여
한눈에 보기 쉽도록 만든 표입니다.
포르투갈 DLC를 포함,
최신 업데이트까지 반영한 후에
작성된 글이니 참고 바랍니다.
각 건물의 아이콘만 보고는
어떤 불가사의인지 알기 어려운
초보자 분들은 아래 순위에 따라
공략한 글을 읽고 따라 해 보세요.
문명6 불가사의 순위
여러분이 원하는 문명6 불가사의는
'Ctrl+F'키를 눌러서 훨씬
빠르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1 티어 >
1위. 오라클
[시대] 고대
[요구 사회 제도] 신비주의
[산출] 문화+1, 신앙+1
[효과] 위인 후원 시,
신앙 비용 25% 감소.
각 분야의 특수지구에서 위인점수+2.
2위. 킬와 키시와니
[시대] 중세
[요구 기술] 기계
[산출] 없음
[효과] 사절 3개 제공.
도시 국가의 종주국은
유형 보너스가+15% 증가.
같은 형식 도시 국가 2개의
종주국이면 모든 도시의
생산량이+15% 증가.
3위. 자금성
[시대] 르네상스
[요구 기술] 인쇄술
[산출] 문화+5
[효과] 와일드카드 정책 슬롯 1개 추가.
4위. 아르테미스 신전
[시대] 고대
[요구 기술] 궁술
[산출] 식량+4, 주가공간+3
[효과] (4타일 내) 모든 목장과 야영지,
재배지 타일에서 쾌적도+1.
5위. 빅벤
[시대] 산업
[요구 기술] 경제학
[산출] 금+6, 위대한 상인 점수+3
[효과] 경제 정책 슬롯 1개 추가.
완공 시, 보유 중인 금의 50%가 합산.
6위. 마추픽추
[시대] 고전
[요구 기술] 공학
[산출] 금+4
[효과] 산 타일에 인접한
모든 상업 중심지, 극장가,
산업구역에 인접 보너스+1 제공.
7위. 아파다나
[시대] 고전
[요구 사회 제도] 정치 철학
[산출] 없음
(전 유형) 걸작 슬롯 2개 추가,
[효과] 이 도시에 아파다나를 포함한
다른 불가사의를 건설하면 사절+2.
8위. 몽생미셸 수도원
[시대] 중세
[요구 사회 제도] 신권
[산출] 신앙+2, 성유물 슬롯+2
[효과] 생산되는 사도 유닛에
순교자 진급 부여.
9위. 피라미드
[시대] 고대
[요구 기술] 석조기술
[산출] 문화+2
[효과] 건설자 1기 무료 제공.
모든 건설자들의 건설 횟수 1회 추가.
10위. 바이오스페어
[시대] 원자력 (비잔티움&골 DLC)
[요구 기술] 합성 자재
[산출] 없음
[효과] 모든 풍력, 태양광, 지열 발전소,
수력 발전 댐으로부터 전력+200%.
생산된 전력 수치만큼 추가 관광 제공.
모든 열대우림, 습지, 타일에 매력도+1.
< 2 티어 >
11위. 할리카르나소스
마우솔로스 영묘
[시대] 고전
[요구 기술] 방어술
[산출] 없음
[효과] 모든 해안 타일에
신앙+1, 과학+1, 문화+1,
모든 기술자는 퇴장 능력 1회 추가.
12위.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시대] 고전
[요구 사회 제도] 역사 기록
[산출] 금+2, 위대한 과학자 점수+1,
위대한 작가 점수+1, 걸작 저서 슬롯+2
[효과] 모든 고대·고전 기술에 유레카 촉발.
다른 문명에서 위대한 과학자 영입 시,
자신의 문명도 무작위 기술 유레카 획득.
13위. 병마용
[시대] 고전
[요구 기술] 건축
[산출] 위대한 장군 점수+1
[효과] 모든 군사유닛 진급 획득,
고고학자는 국경개방협정 없이도
다른 문명의 영토 진입 가능.
14위. 성 바실리 대성당
[시대] 르네상스
[요구 사회 제도] 개혁 교회
[산출] 성유물 슬롯+3
[효과] 종교 관광+100%
도시의 모든 툰드라 타일에서
식량+1, 생산력+1, 문화+1
15위. 거신상
[시대] 고전
[요구 기술] 조선
[산출] 금+3, 위대한 제독 점수+1
[효과] 교역료 최대치 1 증가.
상인 1기를 무료로 제공.
16위. 치첸 이트사
[시대] 중세
[요구 사회 제도] 길드
[산출] 신앙+2
[효과] 모든 열대우림 타일에
문화+2 생산력+1.
17위. 그레이트 짐바브웨
[시대] 르네상스
[요구 기술] 은행업
[산출] 금+5, 위대한 상인 점수+2
[효과] 교역로 최대치 1개 증가,
교역로는 보너스 자원 하나당 금+2.
18위. 포탈라궁
[시대] 르네상스
[요구 기술] 천문학
[산출] 문화+2, 신앙+3
[효과] 외교 정책 슬록 1개 추가.
외교 승리 점수 1점 부여.
19위. 예르미타시 미술관
[시대] 산업
[요구 사회 제도] 자연사
[산출] 위대한 예술가 점수+3,
걸작 예술품 슬롯+4
[효과] 없음
20위. 에테멘앙키
[시대] 고대 (포르투갈 DLC)
[요구 기술] 문자
[산출] 과학+2
[효과] 제국의 모든 습지 타일에
과학+2, 생산력+2.
도시의 모든 범람원 타일에
과학+1, 생산력+1.
< 3 티어 >
21위. 볼쇼이 극장
[시대] 산업
[요구 사회 제도] 오페라와 발레
[산출] 위대한 작가/음악가 점수+2,
걸작 저서/음악 슬롯+1
[효과] 무작위로
무료 사회 제도 2개 획득.
22위. 앙코르와트
[시대] 중세
[요구 사회 제도] 중세 시장
[산출] 신앙+2
[효과] 모든 도시에
주거공간+1, 인구+1.
23위.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시대] 원자력
[요구 사회 제도] 문화유산
[산출] 문화+8
[효과] 턴당 위대한 음악가 점수+5
걸작 음악 슬롯+3.
24위. 공중정원
[시대] 고대
[요구 기술] 관개
[산출] 주거공간+2
[효과] 모든 도시 성장률+15%.
25위. 옥스퍼드 대학
[시대] 산업
[요구 기술] 과학이론
[산출] 건설한 도시에
과학+20%, 위대한 과학자 점수+3,
걸작 저서 슬롯+2
[효과] 무작위 무료 기술 2개 획득.
26위. 리오의 예수상
[시대] 현대
[요구 사회 제도] 대중 매체
[산출] 문화+4
[효과] 성유물/성지 관광 생성량이
계몽주의 사회 제도를 연구한
타 문명에 의해 감소되지 않음.
문명 내 해변 리조트의 관광 생성량 2배.
27위. 에펠탑
[시대] 현대
[요구 기술] 강철
[산출] 없음
[효과] 문명의 모든 타일에 매력도+2
28위. 마하보디 사원
[시대] 고전
[요구 사회 제도] 신학
[산출] 신앙+4
[효과] 사도 2기 무료 제공.
외교 승리 점수 2점 제공.
29위. 콜로세움
[시대] 고전
[요구 사회 제도] 오락과 유흥
[산출] 문화+2,
유흥으로 인한 쾌적도+2, 충성도+2
[효과] 주변 6타일 이내에 있는
도심부에 특성 효과(산출) 적용.
30위. 카사 데 콘트라타시온
[시대] 르네상스
[요구 기술] 지도 제작
[산출] 위대한 상인 점수+3
[효과] 3회의 총독 진급 제공.
수도와 다른 대륙의 총독 도시는
생산력, 신앙, 금+15% 보너스.
31위. 금문교
[시대] 현대
[요구 기술] 내연 기관
[산출] 없음
[효과] 지상 유닛 횡단 가능.
쾌적도+3, 매력도+4,
시설과 국립공원에 관광+100%.
32위. 브로드웨이
[시대] 현대
[요구 사회 제도] 대중 매체
[산출] 문화+20%,
턴당 위대한 작가/음악가 점수+3,
걸작 저서/음악 슬롯+2
[효과] 무작위 무료 원자 시대
사회 제도 1개 획득.
33위. 제우스 조각상
[시대] 고전
[요구 사회 제도] 군사 훈련
[산출] 금+3
[효과] 창병 3기, 궁수 3기,
공성추 1기 생성.
대기병 유닛 생산력+50%.
34위. 알람브라 궁전
[시대] 중세
[요구 기술] 성
[산출] 쾌적도+2, 위대한 장군 점수+2
[효과] 군사 정책 슬록 1개 추가,
타일에 요새 시설과 같은 방어 보너스.
< 4 티어 >
34위. 상코레 대학
[시대] 중세
[요구 기술] 교육
[산출] 과학+3, 신앙+1,
위대한 과학자 점수+2
[효과] 교역로 과학+1, 금+1.
(목적지) 모든 교역로에 과학 +2.
(목적지) 국내 교역로에 신앙+1.
35위. 루르 벨리
[시대] 산업
[요구 기술] 산업화
[산출] 생산력+20%
[효과] 광산과 채석장에
생산력+1 보너스.
36위. 성 소피아 대성당
[시대] 중세
[요구 기술] 지지대
[산출] 신앙+4
[효과] 선교와 사도가
종교를 1회 더 추가 전파.
37위. 헝가리 국회의사당
[시대] 산업
[요구 기술] 위생
[특성] 문화+4
[효과] 도시국가의 종구국으로
얻는 환심+100%.
38위. 게벨 바르칼
[시대] 고전
[요구 기술] 철제 기술
[산출] 없음
[효과] 턴당 철 자원+4,
6타일 내의 모든 도시에 신앙+4.
39위. 페트라
[시대] 고전
[요구 기술]
[산출]
[효과]
40위. 알렉산드리아 등대
[시대] 고전
[요구 기술] 천문 항법
[산출] 금+3,
위대한 제독 점수+1
[효과] 모든 해상 유닛 이동력+1.
41위. 아문센-스콧 연구 기지
[시대] 원자력
[요구 사회 제도] 신속한 배치
[산출] 없음
[효과] 위대한 과학자 점수+5.
모든 도시 생산력+10%, 과학+20%.
도심부 3타일 내에 설원 타일이
5개 이상인 도시는 생산략 효과 2배.
42위. 타지마할
[시대] 르네상스
[요구 사회 제도] 인본주의
[산출] 없음
[효과] 2 이상의 시대 점수를
제공하는 모든 역사적 순간마다,
획득하는 시대점수+1 추가.
43위. 벨렝탑
[시대] 르네상스 (포르투갈 DLC)
[요구 사회 제도] 중상주의
[산출] 금+5, 위대한 제독 점수+1
[효과] 목적지의 사치자원 하나당 금+2.
수도 대륙이 아닌 모든 도시에
현재 건설 가능한 도심 건물 중
생산 비용이 가장 적은 하나를 제공.
< 5 티어 >
44위. 스톤헨지
[시대] 고대
[요구 기술] 점성술
[산출] 신앙+2
[효과] 위대한 선지자 제공.
종교 창시 가능.
이미 종교가 있는 경우에는
선지자 대신 사도 1기 제공.
45위. 우에이 테오칼리
[시대] 중세
[요구 기술] 군사 전술
[산출] 없음
[효과] 호수타일 하나당 쾌적도+1.
제국 내의 모든 호수 타일에
식량+1, 생샨력+1 보너스.
46위. 미낙시 사원
[시대] 중세
[요구 사회 제도] 공공 행정
[산출] 신앙+3
[효과] 구루 2기 제공,
구루 구매 비용 30% 감소.
신학 전투 시에 구루와 인접한
종교 유닛에게 신앙력+5,
이동력+1을 제공.
47위. 고토구인
[시대] 중세
[요구 사회 정책] 신권
[산출] 신앙+20%
[효과] 전투승 유닛 4개 제공.
48위. 베네치아 군수창고
[시대] 르네상스
[요구 기술] 대량 생산
[산출] 위대한 기술자 점수+2
[효과] 해상 유닛 훈련 시,
유닛 1기를 추가 제공.
49위. 대욕장
[시대] 고대
[요구 기술] 도예
[산출] 주거공간+3, 쾌적도+1
[효과] 강에서 홍수 피해 방지.
홍수가 날 때마다,
도시의 범람원 타일에 신앙+1.
50위. 파나마 운하
[시대] 산업
[요구 기술] 증기력
[산출] 금+10
[효과] 운하 특수지구 1~2개가
동시 건설.
해양 유닛이 이동 가능.
파나마 운하를 지나는
상인의 경우에 금 보너스.
51위. 자유의 여신상
[시대] 산업
[요구 사회 제도] 토목 공학
[산출] 없음
[효과] 외교 승리 점수 4점.
6타일 이내 도시 충성도 100% 고정.
52위. 마라카낭 경기장
[시대] 원자력
[요구 사회 제도] 프로 스포츠
[산출] 문화+6
[효과] 문명 모든 도시의
쾌적도+2, 문화+6.
요약
이처럼 문명6 불가사의 모든 종류들을
여러분들이 확인하기 쉽도록
각 티어 및 순위로 추천해 봤습니다.
참고로 불가사의는 화산으로 제거되거나
플레이어가 직접 파괴할 수 없으며,
취소 시에는 생산력을 얻게 됩니다.
또한 종종 창작마당의 모드를 활용하여,
미래의 도시를 꾸미기도 합니다.
글을 읽고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스팀게임 > 문명6'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명6 모드 추천 총정리 (2) | 2023.07.06 |
---|---|
문명6 리더패스 티어 총정리 (2) | 2023.07.04 |
문명6 문명 지도자 티어 순위 최신판 (0) | 2023.07.02 |
문명6 쾌적도 올리는 방법 총정리 (0) | 2023.06.28 |
문명6 사치자원 티어 순위 정리 (0) | 2023.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