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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게임/문명6

문명6 쾌적도 올리는 방법 총정리

by ROBBI 2023.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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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전략 플레이가 중요한 문명 6에서

도시의 행복을 뜻하는 쾌적도

어떻게 손쉽게 올리는지

그 방법에 대한 공략을 정리했습니다.

 

문명6 쾌적도 메인 사진

문명 6 용어들에 대한 설명을 읽어도, 

특별히 이해가 되지 않는 것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쾌적도입니다.

 

쾌적도는 올리는 방법 자체가

다른 요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까다롭고 

주변 지형과 자원의 영향이 큽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공략해야 되는지 

주제별로 설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문명6 쾌적도 공략 정리


1. 쾌적도 요구량

문명6 쾌적도 관리하는 방법

문명6에서 쾌적도는 도시의 행복을

수치로 보여주는 지표이며, 

각 도시의 요구량은 

아래의 공식과 같습니다.

 

쾌적도 요구량 = 인구의 절반(소수점 올림) -1

 

※ 인구가 3명부터 2명씩 오를수록, 

쾌적도 요구량도 1부터 1씩 올라감.

 

예시로 인구가 2명인 도시의 경우 

쾌적도 요구량은 0입니다.

 

 

2. 쾌적도 효과

쾌적도에 필요한 경기장 모습

문명6 쾌적도 효과는 총 7단계로

요구량보다 높거나 낮을 때, 

산출량과 인구 성장에 영향을 줍니다.

 

참고로 쾌적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전쟁 피로 누적이 가장 크며, 

유흥 시설 및 사치품이 부족 등

종합 패널티가 턴마다 반영됩니다.

 

*모든 산출량에서 식량은 제외

 

황홀함 (Ecstatic)

요구량보다 쾌적도 +5 이상

모든 산출량+10%

인구 성장+20%

 

② 행복 단계 (Happy)

요구량보다 쾌적도 +3 이상

모든 산출량+5%

인구 성장+10%

 

③ 만족 단계 (Content)

요구량보다 쾌적도 -2 이상

효과 없음

 

④ 불만족 단계 (Displeased)

요구량보다 쾌적도 -4 이상

모든 산출량-5%

인구 성장-10%

 

⑤ 불행 단계 (Unhappy)

요구량보다 쾌적도 -6 이상

모든 산출량-10%

인구 성장-20%

 

⑥ 불안정 단계 (Unrest)

요구량보다 쾌적도 -7 이상

모든 산출량-30%

인구 성장-30%

 

⑦ 폭동 (Revolt)

요구량보다 쾌적도 -8 이하

모든 산출량-40%

인구 성장 정지

 

 

3. 사치자원

문명6 쾌적도 사치자원

문명6에서 쾌적도를 올리는 방법에 

사치자원을 모으는 것이 있으며, 

각 대륙마다 최대 4개씩 등장합니다.

 

사치자원은 종류가 총 28가지로, 

도시 4개에 쾌적도 1점을 올려줍니다.

 

중복되는 사치자원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효과가 없기 때문에 

다른 국가와 거래해도 괜찮습니다.

 


4. 쾌적도 관련 지도자

쾌적도와 관련된 지도자

쾌적도와 연관된 문명들과 

지도자의 특성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봤습니다.

 

*리더 패스 인물들 제외

 

① 기타르자

(인도네시아)

: 위대한 누산타라 

해안 또는 호수 타일과 

인접한 각 유흥단지에서 

유흥에 의한 쾌적도+1

 

② 로버트 1세
(스코틀랜드)

: 골프 코스 

쾌적도+2, 금+2

 

③ 몬테수마

(아즈텍)

: 틀라츠틀리

쾌적도, 문화, 신앙+2

 

④ 슐레이만

(오스만)

: 우르반 대포

오스만이 건설하지 않은 도시는 

턴당 쾌적도+1과 충성심+4

 

⑤ 율리우스 카이사르/

트리야누스

(로마)

: 목욕탕

지열 열하 근처에 건설하면, 

쾌적도+1 증가

 

⑥ 마티아스 코르비누스

(헝가리)

: 온천장

6타일 이내의 각 도심부에 

쾌적도+2,

지열 열하가 1개 이상이면 

쾌적도+2 추가 증가

 

 

5. 불가사의

쾌적도와 관련된 불가사의

문명6 불가사의를 통해서도 

쾌적도 올리기가 가능하며, 

총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① 아르테미스 신전

4 타일 내 모든 목장과 야영지, 

재배지 타일에 쾌적도+1

 

② 콜로세움

주변 6타일 이내 도시에 

문화, 충성도, 쾌적도+2

 

③ 우에이 테오칼리

인접한 호수타일 하나당 쾌적도+1

 

④ 알람브라 궁전

위대한 장군 점수, 쾌적도+2

 

⑤ 마라카낭 경기장

모든 도시 문화+6, 쾌적도+2

 

 

6. 유흥단지

문명6 유흥단지

쾌적도를 높이는 제일 좋은 방법은 

유흥단지를 건설하는 것이며, 

후반에 워터파크도 도움이 됩니다.

 

자연사 사회제도 습득 이후,

동물원과 아쿠아리움은 

쾌적도를 크게 올려줍니다.

 

*TIP : 일반 건물로는

알현실, 송수로, 쇼핑몰이  

쾌적도를 높여줌.

 


7. 플레이어 정부

쾌적도와 관련된 플레이어 정부

문명6 플레이어 정부 중에 

쾌적도와 관련된 것을 두 종류로, 

특수지구가 있으면 버프를 받습니다.

 

① 고전 공화제 

특수 지구가 있는 모든 도시에 

주거공간 및 쾌적도+1

 

② 디지털 민주주의 

모든 도시에서 쾌적도+2

 

 

8. 종교관 및 교리

쾌적도와 관련된 종교관 및 교리

문명6 종교관인 '강의 여신'의 경우에는 

강에 인접한 특수지구가 있는 도시에 

주거공간 및 쾌적도 2점을 제공합니다.

 

① 참선 

전문 특수지구를 2개

보유한 도시에 쾌적도+1

 

② 사리탑

신앙+3, 쾌적도+1

 

 

9. 총독

쾌적도를 올려주는 총독

쾌적도 높이기 방법 중에   

총독인 량(측량사) 배정이 있으며, 

물과 가까운 지형들이 필요합니다.

 

① 수도 시설

이 도시의 모든 운하와

댐 특수지구에 쾌적도+1

 

② 공원 및 휴양

시립 공원을 도시 안에 건설 가능, 

물에 인접해 있으면 쾌적도+1

 

*TIP : 위인은 위대한 상인인 

'조셉 팩스턴'을 통하여, 

지역 건물에서 쾌적도+1

 

 

쾌적도 관리 방법

쾌적도와 관련된 사회제도

문명6 쾌적도 관리 방법은 

전쟁 패널티를 최대한 줄이고, 

수도와 인근 도시의 지형에 따라 

사회제도를 잘 선택하는 것입니다.

 

각 시대별로 사회제도를 보면, 

쾌적도와 연관이 깊은 것이 있으며, 

아래에 순서대로 정리했습니다.

 

<초반>

① 오락과 여가

■ 유흥단지(특수지구)

쾌적도+1

 

② 공공행정

■ 신하(군사) 

: 주둔 유닛이 있는 도시에 쾌적도+1

■ 사회적 명성(경제) 

: 총독 2회 진급 시, 쾌적도+1

 

③ 계몽주의

■ 자유주의(경제)

2개 이상의 특수지구에 쾌적도+1

 

<중반>

④ 자연사
■ 워터파크(특수지구)

해안 타일에 배치되며, 쾌적도+1

 

⑤ 선거제도 

■ 뉴딜 정책(경제)

3개 이상의 특수 지구 보유 도시,

주거공간 +4, 쾌적도+2

 

<후반>

⑥ 프로스포츠 

■ 스포츠 미디어(경제)
극장가 인접 보너스+100%,

경기장에 쾌적도+1

 

⑦ 자본주의

■ 쇼핑몰(건물)

유흥에 의한 쾌적도+1 

전력공급 시에 최대 +2

 

 


글을 마치며

문명6 세계 의회 중인 장면

초보자가 가장 많이 질문했던, 

문명6 쾌적도 관련 내용들을 

이처럼 주제별로 공략해 봤습니다.

 

게임 초반부터 사치자원 수집과

외교 승리 목적으로 플레이하면, 

쾌적도 관리는 더욱 수월해집니다.

 

모든 공략은 디시 정보 없이  

제 경험을 통해 제작되었으며,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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