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 전략적인 플레이가 중요한 문명6에는 정보 시대 전후로 양성 가능한 스파이가 있습니다. 스파이는 상대 문명의 도심으로 잠입하여 다양한 작전을 수행하는 유닛으로, 일반적인 지상 병력과는 다른 명령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공략 없이는 다루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공략에서는 스파이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꼼꼼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스파이
문명 6 스파이는 초기에 양성하는 시간이 비교적 짧더라도, 상대 도시를 선택하고 임무를 완수하기까지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임무 수행 완료 턴 수가 사회 정책 카드나 진급 레벨에 따라 차이가 나므로, 게임 내의 외교적인 흐름과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생산
스파이는 외교부 사회 제도 연구를 마친 이후에 도시 내에서 생산이 가능합니다. 이때 민족주의, 이데올로기, 냉전 시대, 컴퓨터, 정보기관을 보유하면, 최대 6명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도자 카트린(프랑스) 및 측천무후(중국)는 7명까지 생산이 가능합니다.
임무
다음은 스파이의 임무 종류를 한눈에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봤습니다.
대다수 선택된 도심부를 공격하는 임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무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은 모두 8 턴입니다.
< 스파이 임무 >
1. 추문 날조 : 경쟁자의 도시 국가 사절을 잃게 만듦.
2. 로켓 건설 방해 : 상대 우주 공항 비활성화.
3. 댐 폭파 : 댐을 파괴하여, 강이 범람.
4. 지지자 모집 : 반란군 유닛 생성.
5. 기술 상승 훔침 : 유레카를 훔침.
6. 걸작 약탈 : 걸작 훔침.
7. 금 빼돌림 : 도시에서 생산되는 금을 훔침.
8. 생산 방해 : 산업구역 내의 모든 건물을 약탈.
9. 총독 무력화 : 총독을 5 턴 동안 강제로 쉬게 만듦.
10. 사회 불안 조장 : 충성심이 25만큼 감소.
11. 청음초소 : 외교 시정 1 레벨 상승.
12. 정보원 획득 : 24 턴 동안 2 레벨 더 높게 작업.
상승
문명6에서 '스파이를 통해 상승'하라는 뜻은 유레카를 얻을 방법이 '기술 상승 훔침'뿐이라는 말과 같습니다. 즉, 자신이 직접 시대에 따른 집중 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다른 문명의 유레카와 기술을 약탈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청음초소
청음초소는 외교 시정 레벨이 상승하도록 도우며, 몽골 문명의 전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외교 시정 레벨은 높아질수록, 상대 병력의 동선과 수행 중인 프로젝트를 간파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즉, 과학 승리처럼 프로젝트가 중요해질 때, 청음초소를 통해 보다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진급
다음은 스파이 진급 종류를 한눈에 보기 편하게 표로 준비했습니다.
요원 진급 시에는 각각 2 레벨이 더 높은 수준으로
아래와 같은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공격 >
1. 비밀공작 : 사회불안 조장.
2. 살인 면허 : 총독을 무력화.
3. 휴대장악 : 댐을 파괴.
4. 사기꾼 : 금을 빼돌림.
5. 게릴라 리더 : 지지자를 모집.
6. 로켓 과학자 : 로켓 건설 방해.
7. 첩보 기술자 : 기술 훔침.
8. 좀도둑 : 걸작 훔침.
9. 폭파 : 생산 방해.
10. 비방 운동 : 소문을 날조.
< 방어 >
11. 병참 장교 : 아군 도시에 머물 경우에
주변 아군 스파이 1 레벨 증가.
12. 유혹 : 역스파이 활동.
13. 첩보망 : 역스파이 활동 중,
도시의 특수지구 방어.
1타일 특수지구 내에서 1 레벨 증가.
14. 플리그래프 : 아군 지역에 머물 경우에
영토에 있는 적 스파이 1 레벨 감소.
< 전략 >
15. 변장 : 스파이 배치 시간이 감소.
16. 언어학자 : 모든 임무의 완료 시간 25% 감소.
17. 명기사 : 임무 발각 시, 도주 가능성 대폭 증가.
스파이는 총 세 번 진급이 가능하며,
간단한 임무는 수행 성공 확률이 90% 이상 높아집니다.
또한 '거짓의 경호원'을 집중 전략으로 선택하면,
스파이 활동 시에 시대 점수 1점을 추가 획득합니다.
레벨
스파이는 '정보원 획득'을 통해 특정 턴 수 동안, 2 레벨 더 높은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때 레벨은 각 임무의 선택 폭을 넓혀 주고, 성공 확률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특정 임무에 대한 진급과 함께 레벨을 높이게 되면, 상대 문명과 전쟁을 하지 않아도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생포
수행된 임무의 성공 확률에 따라서, 작전이 성공하거나 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이때 실패의 결과로 상대 문명이 자국에 대한 경의를 잃어 적개심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요원이 생포되거나 잃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며, 만약 생포된 경우에는 해당 국가와 외교를 통하여 거래하는 방식으로 데려올 수 있습니다.
잡는 방법
아군 스파이를 중요한 특수지구 시설에 배치하게 되면, 인접한 타일 1칸 이내의 적 스파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때 아군은 해당 특수지구 주변에서 역스파이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때 대다수의 적이 생산과 관련된 산업시설을 타깃으로 하니, 산업구역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신의 과학과 문화가 상대보다 앞선 상태에서는 기술이나 걸작을 뺏거나, 우주 공항의 프로젝트 진행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적스파이 생포는 게임 속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방어
문명6에서 적스파이 잡는 방법과 공격 방어 방법은 맥락상 같은 뜻입니다. 그래도 분류해서 생각한다면, 외교관인 아나미 총독의 '지역 정보원' 타이틀로 아군 문명에 잠입한 적스파이 공격을 더 쉽게 방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원 진급 시에 '첩보망'을 선택하게 되면, 모든 도시의 모든 특수지구 방어를 할 수 있으니, 한 기 정도는 필수로 진급해 두는 것이 노하우입니다.
도주 방법
아군 스파이가 상대 문명의 걸작을 강탈한 경우에는 요원이 어떻게 도망칠지 선택하게 되는 '추적 장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총 4가지의 도주 방법이 있으며, 복귀가 짧을수록 도주 시에 적에게 제거되기 쉽습니다.
< 도주 종류 >
1. 비행기 : 복귀 1 턴, 실패 시 무조건 제거. (비행장)
2. 항만 : 복귀 2 턴, 실패 시 체포보다
제거 확률이 더 높음. (항만)
3. 차량 : 복귀 3 턴, 체포 확률이 더 높음 (상업 중심지)
4. 도보 : 복귀 4 턴, 생포당할 확률이 높음.
만약 도주가 실패하게 되면, 외교를 통해 스파이 임무를 하지 말라는 적의 '작업 중지 요청'을 지키고 외교적 환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관된 사회정책
다음은 스파이와 연관된 사회 정책입니다.
현대부터, 미래 시대까지 이어진 정책 카드는
주로 외교 및 와일드카드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불가사의인 '포탈라 궁'과 '자금성'을 선점하는 것도 공략입니다.
1. 마키아벨리즘 : 스파이 유닛 생산+50%, 작전 소요시간-25%.
2. 암호기법 : 아군 영토 적스파이 2 레벨 하락,
공격 작전 임무 중인 아군 스파이 1 레벨 상승.
3. 비국자 행위자 : 스파이 유닛이 모든 진급 중 하나 선택 가능.
다른 국가들과 우호도가 높은 상태라면,
역스파이를 통해 방어하면서
승리를 이끌어보면 재밌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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