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팀게임/데모놀로지스트

데모놀로지스트 유령 특징 최신 정리

by ROBBI 2023. 6. 23.

안녕하세요.

유령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증거를 찾는 

공포 추리 게임에 요즘 푹 빠져 있네요.

 

이번에는 데모놀로지스트에 등장하는 

유령들의 모든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최신 업데이트를 반영했기 때문에 

게임을 처음 시작한 분들에게도 

유익한 공략이 될 것 같아요.

 


데모놀로지스트 유령 특징


유령 특징을 통해 추리 중인 모습

데모놀로지스트에 등장하는 유령의 종류를 

알파벳 순서로 특징과 함께 정리했습니다.

 

특성과 약점이 궁금한 유령이 있다면, 

'Ctrl+F'키를 눌러서 빠르게 찾아보세요.

 

 

1. ABADDON (아바돈)
■ 이동 속도 : 빠름

■ 시야 : 짧음

■ 증거 : EMF 5단계, 영하 온도, 스피릿 박스

■ 헌팅 시기 : 정신력 60~70%

□ 아바돈 특징 :

십자가를 들고 있는 유저를 제외하고 사냥.

 

 

2. AGASH (아가쉬)
■ 이동 속도 : (어둡고 추우면) 빠름, 

(밝고 따뜻하면) 매우 느림

■ 시야 : 보통

■ 증거 : 엑토 플라즘, 영하 온도, 지문

■ 헌팅 시기 : 정신력 30~40%

□ 아가쉬 특징 : 

유령방 근처에서 빠름, 따뜻한 곳은 느려짐.

이벤트 혹은 사냥 중에 입김이 보임.

 

 

3. BOOGEY (부기)
■ 이동 속도 : (초반) 느림

시간이 지날수록 가속이 붙음. 

■ 시야 : 짧음

■ 증거 : EMF 5단계, ESG 반응, 스피릿 박스

■ 헌팅 시기 : 정신력 40~50%

□ BOOGEY 특징 : 

이름을 부르면 상호작용을 잘해줌.

죽은 팀원 근처에서 연쇄적인 헌팅.

사냥 중에는 깜빡이는 시간이 짧고, 

보이지 않는 시간은 더욱 길어짐.

 

 

4. DEMON (데몬)
■ 이동 속도 : 빠름

■ 시야 : 짧음

■ 증거 : 엑토 플라즘, 이젤 캔버스, 영하 온도

■ 헌팅 시기 : 정신력 20~30%

□ DEMON 특징 : 

헌팅 시작 전까지 증거 1개를 늦게 줌.

초반에는 굉장히 조용한 편에 속함.

타깃을 공격하기 전까지 사냥이 안 끝남.

십자가를 태우면, 연쇄 헌팅 확률이 높음.

 

 

5. DEOGEN (데오겐)
■ 이동 속도 : 빠름

■ 시야 : 넓음

■ 증거 : 엑토 플라즘, ESG, 지문

■ 헌팅 시기 : 정신력 60~70%

□ DEOGEN 특징 : 

목표물이 가까이 있으면 공격성 상승.

사냥 시에 정해진 타깃만 쫓아가며, 

해당 타깃이 죽거나 외부에 있으면 변경.

 

 

6. GORYO (고료)
■ 이동 속도 : 랜덤

■ 시야 : 보통

■ 증거 : EMF 5단계, ESG, 지문

■ 헌팅 시기 : 정신력 40~50%

□ GORYO 특징 : 

사람 2명 이상이면, ESG·상호작용 안 함.

다른 유령보다 문을 여는 것을 좋아함.

 

 

7. GUIPO (구이포)

■ 이동 속도 : 보통

(불빛 있는 곳) 잠시 멈춤

■ 시야 : 짧음

■ 증거 : 엑토 플라즘, ESG, 스피릿 박스

■ 헌팅 시기 : 정신력 40~50%

□ GUIPO 특징 : 

유령방을 자주 변경함.

밖에서 사냥하길 선호하며, 기습 공격함.

사냥 중, 소음이 큰 플레이어를 쉽게 추적.

 

 

8. GUL (구울)

■ 이동 속도 : 보통

■ 시야 : 보통

■ 증거 : 영하 온도, 스피릿 박스, 지문

■ 헌팅 시기 : 정신력 20~30%

□ GUL 특징 : 

유령 근처에서 말을 하면, 상호작용 잘해줌.

말을 많이 할수록 유령의 공격성이 높아짐.

구울 근처에서 욕을 하면 사냥 확률 상승.

 

 

9. HANTU (한투)

■ 이동 속도 : (저주 시) 빠름

(평상시) 느림

■ 시야 : 짧음

■ 증거 : 이젤 캔버스, 영하 온도, 스피릿 박스

■ 헌팅 시기 : 정신력 40~50%

□ HANTU 특징 : 

스피릿 박스로 저주를 검.

저주받은 대상은 정신력 소모가 빨라짐.

'Sanity Pill' 통해 저주 제거 가능.

 

 

10. IBLIS (이블리스)

■ 이동 속도 : (타깃 추적 시) 매우 빠름

(타깃 근처 시) 매우 느림

■ 시야 : 넓음

■ 증거 : 이젤 캔버스, ESG, 스피릿 박스

■ 헌팅 시기 : 정신력 40~50%

□ IBLIS 특징 : 

독특한 대화로 스피릿 박스에 응답.

타깃 근처에서 속도가 급격히 느려짐.

 

 

11. JINN (진)

■ 이동 속도 : 보통

■ 시야 : 보통

■ 증거 : EMF 5단계, ESG, 영하 온도

■ 헌팅 시기 : 정신력 20~30%

□ JINN 특징 :

매우 활동적이며, 방을 자주 바꿈.

사냥 시에 모습이 길게 잘 보임(은신 1초)

 

 

12. MARE (메어)

■ 이동 속도 : 보통

■ 시야 : 보통 

■ 증거 : EMF 5단계, 이젤 캔버스, 영하 온도

■ 헌팅 시기 : 정신력 20~30%

□ MARE 특징 : 

스피릿 박스에 응답을 잘해줌.

플레이어가 유령의 방에 있으면, 

사냥을 거의 시작하지 않음.

다만, 방을 바꿔서 사냥하기도 함.

 

 

13. MYLING (마일링)

■ 이동 속도 : 랜덤

■ 시야 : 보통

■ 증거 : 엑토 플라즘, 영하 온도, 스피릿 박스

■ 헌팅 시기 : 정신력 30~40%

□ MYLING 특징 : 

유령의 방에 촛불이 있으면, 

사냥을 시작할 수 없음.

이때 저주 아이템으로도 헌팅을 못함.

 

 

14. NAAMAH (나아마)

■ 이동 속도 : 랜덤

■ 시야 : 넓음

■ 증거 : 엑토 플라즘, 이젤 캔버스, ESG

■ 헌팅 시기 : 정신력 40~50%

□ NAAMAH 특징 : 

한 명의 정신력을 빠르게 낮춤.

상호작용이 연속적으로 많이 일어남.

결과적으로 팀원의 정신력이 

모두 낮아져서 변수가 많음.

 

 

15. ONI (오니)

■ 이동 속도 : 매우 빠름

■ 시야 : 매우 짧음

■ 증거 : EMF 5단계, 영하 온도, 지문

■ 헌팅 시기 : 정신력 40~50%

□ ONI 특징 : 

팀원의 정신력을 전체적으로 낮춤.

상호작용이 많은 편에 속함.

헌팅 시에 이동 속도가 매우 빠르나, 

시야가 짧은 것이 약점임.

 

 

16. ONRYO (온료)

■ 이동 속도 : 빠름

■ 시야 : 넓음

■ 증거 : EMF 5단계, 이젤 캔버스, 지문

■ 헌팅 시기 : 정신력 40~50%

□ ONRYO 특징 : 

사랑에 빠질 플레이어를 정함.

사랑받는 사람은 사냥으로부터 면역.

다만, 사람 받는 사람과 다른 팀원이 

가까이 있으면, 표적이 될 수 있음.

 

 

17. POLTERGEIST

(폴터가이스트)

■ 이동 속도 : (물건 많을 때) 빠름

(물건 적을 때) 느림

■ 시야 : 짧음

■ 증거 : ESG, 스피릿 박스, 지문

■ 헌팅 시기 : 정신력 50~60%

□ POLTERGEIST 특징 : 

주변의 물건을 자주 던짐.

폴터가이스트가 근처에서 

물건을 던질 때, 정신력 감소.

십자가를 태운 경우에 

헌팅 주기가 빨라질 수 있음.

 

 

18. RAIJU (라이주)

■ 이동 속도 : (1명) 빠름

(2~3명) 보통

(4명) 느림

■ 시야 : 짧음

■ 증거 : 엑토 플라즘, ESG, 영하 온도

■ 헌팅 시기 : 정신력 70~80%

□ RAIJU 특징 : 

ESG 반응을 잘해주는 편.

2명이 함께 다니면, 공격성이 낮아짐.

반면에 1명씩 다니면, 사냥이 잦아짐.

남은 한 명에게 텔레포트를 할 때가 있음.

 

 

19. REVENANT (레버넌트)

■ 이동 속도 : 랜덤

■ 시야 : 보통

■ 증거 : 이젤 캔버스, 영하 온도, 지문

■ 헌팅 시기 : 정신력 0~100%

□ REVENANT 특징 : 

정신력 100%에서도 헌팅할 수 있음.

반면에 사냥을 거의 안 할 수도 있음.

다른 유령보다 증거를 주는 속도가 빠름.

변수가 많은 유령이라 어려운 편.

 

 

20. SHADE (셰이드)

■ 이동 속도 : (어두운 곳) 빠름

(밝은 곳) 느림

■ 시야 : 짧음

■ 증거 : 엑토 플라즘, 이젤 캔버스, 스피릿 박스

■ 헌팅 시기 : 정신력 30~40%

□ SHADE 특징 : 

불이 켜지면, 유령방을 종종 바꿈.

탈출을 어렵게 하기 위해서, 

연속 사냥을 할 때가 많음.

 

 

21. THAYE (타예)

■ 이동 속도 : (나이 어릴 때) 빠름

(나이 많을 때) 느림

■ 시야 : 짧음

■ 증거 : 이젤 캔버스, 스피릿 박스, 지문

■ 헌팅 시기 : 정신력 70~80%

□ THAYE 특징 : 

증거를 굉장히 빨리 주는 편.

주로 정신력 75%에 도달하면, 헌팅.

점차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약점.

다만, 노화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림.

 

 

22. WRAITH (레이스)

■ 이동 속도 : 빠름

■ 시야 : 보통

■ 증거 : EMF 5단계, 엑토플라즘, 지문

■ 헌팅 시기 : 정신력 70~80%

□ WRAITH 특징 : 

빛 속에서 더욱 공격적임.

상호작용을 잘 안 해주는 편.

헌팅 시에 모습이 잘 보이지 않음.

주로 텔레포트를 통해 적을 공격함. 

 

 

23. YOKAI (요괴)

■ 이동 속도 : 랜덤

■ 시야 : 짧음

■ 증거 : EMF 5단계, 이젤 캔버스, 스피릿 박스

■ 헌팅 시기 : 정신력 30~40%

□ YOKAI 특징 : 

요카이는 온순한 편이며, 

정신력이 50% 될 때까지 유령방에 고정.

플레이어와 거리가 멀면 텔레포트함.

사냥 동안에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요카이의 추적을 방해할 수 있음.

 

 

24. YUREI (유레이)

■ 이동 속도 : (4명) 빠름

(2~3명) 보통

(1명) 느림

■ 시야 : 짧음

■ 증거 : EMF 5단계, 엑토플라즘, ESG

■ 헌팅 시기 : 정신력 40~50%

□ YUREI 특징 : 

여럿이 있으면, 상호작용이 많아짐.

유레이 근처에 팀원들이 모여있으면, 

정신력 감소 속도가 매우 빨라짐.

반대로 1명씩 다니면, 공격성이 줄어듦.

라이주와 완전히 특징이 반대임.

 

 


유령 약점 숙지하기

증거가 나오지 않은 상황

데모놀로지스트(Demonologist) 플레이 중에

증거가 제대로 나오지 않은 경우에는

유령 특징을 통해 유추해야 됩니다.

 

따라서 각 유령 종류마다의

특성과 약점들을 미리 숙지하고,

단서를 소거하는 방식으로

하나씩 접근하는 것이 노하우입니다.

 

 

유령의 약점을 토대로 증거 찾기

유령의 특징을 제대로 알고 있으면, 

몇몇 유령은 모든 증거가 없어도 

약점을 활용해 찾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유령들의 약점만 숙지해도 

전체적인 임무가 쉬워지니

요약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AGASH : 입김이 나옴.

② IBLIS : 타깃 앞에서 매우 느림.

③ ABADDON : 십자가는 지나침. 

④ ONRYO : 사랑하는 사람은 면역.

⑤ DEMON : 사냥이 끝나질 않음.

⑥ JINN : 사냥 시에 모습이 잘 보임.

⑦ MYLING : 촛불이 있으면, 헌팅 못함. 

⑧ THAYE : 지나치게 빠른 증거 확보.

 

글을 마치며

이제 글을 마치면서 앞선 내용들을 

한 번 더 정리하여 설명하자면, 

'특징을 최대한 기억하자.'입니다.

 

데모놀로지스트에서 유령의 종류는 

총 24가지로 굉장히 많은 편이며, 

배경 지식 없이는 미션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번 최신 업데이트를 기회삼아, 

여러분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히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