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인이 협동하여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 일반적인 아웃라스트 트라이얼에서, 과연 싱글 플레이가 가능한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습니다. 한 임무의 전체적인 플레이 타임을 고려하면, 싱글 플레이는 멀티에 비해 비효율적인 것이 맞지만, 완전히 불가능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대신에 아웃라스트 트라이얼 게임을 혼자서 원활하게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장비는 실명(연막 지뢰) 레벨 8, 앰프는 사진과 동일하게 설정, 처방전도 2 티어 기술까지 모두 습득이 완료된 상태여야 됩니다.
즉, 플레이어가 만렙(40 레벨)에 각 챕터의 임무 순서와 지도에 대해 완벽히 숙지했다면, 큰 어려움 없이 싱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맵 지형도 모르고, 임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서 장비나 앰프가 없이 도전한다면, 임무 완수까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게임하는 것보다, 싱글 플레이가 좋은 분들을 위해 공략을 적어봤습니다.
아웃라스트 트라이얼
싱글 플레이 공략
프로그램 1.
밀고자 죽이기 공략
프로그램 1 챕터의 '밀고자 죽이기' 중에 가장 어려운 모드로, 총 6가지 변수가 발생됩니다. 첫 시작부터 엘리베이터에서 적이 등장하므로, 건물 내로 빠르게 달려서 진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경찰서 내부에 도착하면, 다음으로 도달해야 될 장소가 바로 사진 속의 '보안실'입니다. 보안실로 향하는 복도에는 소음 함정과 비명인(소리를 질러 스턴을 거는 적), 거인과 무장한 졸병처럼 다양한 적들이 멀티와 똑같은 수로 등장합니다.
참고로 처음 밀고자에게 다가갈 때에 엘리베이터에서 거인이 다시금 나타나는 것도 멀티와 패턴이 동일하므로, 최대한 예상되는 적들은 지뢰로 유인하는 것이 노하우입니다.
다음으로 진행되는 발전기 수리 임무는 싱글 플레이일 경우에 고쳐야 될 발전기 개수가 2개로 줄어듭니다. 다만, 덩치가 큰 거인과 리랜드 코일이 등장하는 장소인만큼, 소음을 줄이고 웅크린 채 잠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발전기를 수리하는 동안에는 발생되는 주변 소음이 굉장히 크므로, 꼭 자신의 뒤편에는 실명 지뢰를 깔아 두어야 됩니다. 리랜드 코일은 어두운 곳에서 시야가 좁지만, 청각은 밝은 편이므로, 발전기 수리가 끝날 때마다 도주로를 꼭 확보해 줍니다.
아웃라스트 트라이얼은 싱글 플레이에서도 비밀의 방(Confidential Room)이 맵마다 랜덤 위치에 등장합니다. 멀티에서는 총 2개의 버튼을 두 명에서 동시에 누르는 것이 문을 여는 방법이라면, 싱글에서는 한 버튼이 눌려지는 지속시간이 10초라서 혼자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비밀의 문을 빠르게 발견하여, 부스터 아이템을 미리 사용하는 경우에 더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발전기 수리 임무 완수 이후에는 단서 찾기가 시작되는데, 자동 셔터를 조심해야 됩니다. 자동 셔터 위에는 녹색 광선이 좌우로 움직이는데, 해당 광선이 플레이어에 닿는 순간 철문이 닫힙니다.
단서 찾기에서는 거인과 무장한 적들이 다수 등장하며, 혼자서 도주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저러한 오브젝트의 변칙을 미리 파악하고, 다른 동선도 확보해야 됩니다.
거인과 다수의 적을 따돌린 상태라면, 복도 입구에 미리 연막 지뢰를 설치해 줍니다. 그다음에 밀고자를 밀어야지만, 엘리베이터에서 나타난 리랜드 코일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싱글 플레이에서는 감전 임무의 진행 속도가 3배 정도 빨라집니다.
아웃라스트 트라이얼 프로그램 1의 '밀고자 죽이기' 임무는 싱글 플레이로 진행할 시, 플레이 타임이 30분~40분 사이입니다. 필자는 리랜드 코일을 견제하는 것보다, 단서 찾기에서 등장하는 거인을 따돌리는 과정이 더욱 어렵게 느껴집니다.
프로그램 2.
썩은 사과 분쇄하기 공략
다음 공략은 '썩은 사과 분쇄하기'의 가장 어려운 모드로, 위와 동일하게 총 6가지의 변수와 함께 게임이 시작됩니다. 펀 파크에 진입하기 위해서 셔터 문을 혼자서 올려야 되는데, 이때 올라가는 속도가 멀티보다 3배 빠릅니다.
참고로 사진 속의 버스를 지나 통로에 진입한 순간에 적이 등장하므로, 셔터까지 달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회전목마를 오른쪽에 두고 정면으로 돌파한 다음에 좌측으로 나가서, 맵 중앙에 도착해 줍니다. 그러면 해당 시설 가운데에 심장 모양의 아이템이 담긴 네 개의 통이 있습니다. 이 아이템으로 건물 밖의 지도에 나타나는 다트 놀이들을 모두 완수하여 티켓을 얻으면, 다음 임무 수행이 가능해집니다.
해당 '치근관 라이드로 들어가기' 임무는 싱글 플레이에서 총 3개로 줄어듭니다. 그러나 4인 멀티에서 4개인 점을 고려하면, 혼자서 플레이하는 것에 대한 큰 이점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치근 운하의 물 수위 높이기' 임무에서는 찾아야 될 밸브의 개수가 싱글 플레이에서는 2개로 매우 쉬워집니다. 따라서 초반에 적을 따돌린 채 차단기를 풀고, 보트를 밀어내는 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 사진은 보트가 밸브 찾기 임무 장소로 도착했을 때에 갑자기 거인이 등장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해, 엘리베이터 앞에 미리 연막 지뢰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 TIP : 보트를 밀어내기 전, 뒤쪽에 연막 지뢰를 미리 설치해 줍니다.
밸브 미션 완수 후에 처벌 장치로 보트로 밀어 넣기 전, 분쇄 장치 바로 옆에 있는 엘리베이터 앞에 연막 지뢰를 깔아줍니다. 그 이유는 보트가 중앙쯤에 도달하면, 해당 위치에서 '마더 구스베리'가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트라이얼을 떠날 준비가 되었다면, 도주 중에 장비 충전이 완료되었는지 점검해 줍시다. 도착 지점에는 또다시 마더 구스베리가 대기 중이니, 고장 난 버스가 보이기 직전에 지뢰를 설치하고 곧바로 유인해 줍니다.
아웃라스트 트라이얼 프로그램 2의 '썩은 사과 분쇄하기' 싱글은 플레이타임이 25분~35분 사이입니다. 펀 파크나 치근관 내부는 보트 옆 주변으로 은신처나 도주로가 다양하고, 졸병들이 끝까지 따라오지 않기 때문에 확실히 챕터 1보다는 수월하게 느껴졌습니다.
프로그램 3.
고아원 정화하기 공략
프로그램 3인 고아원 정화하기는 다른 챕터보다 월등히 쉽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싱글플레이를 하기 원하신다면, 모든 맵을 클리어한 뒤에 챕터 3부터 역순으로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아원 정화하기의 기숙사 라디오 수신기 조정 임무는 싱글 플레이일 경우에 수신기 2개만 조절하면 됩니다. 참고로 첫 번째 수신기 좌측에 있는 맵을 통해 주파수 장치가 위치한 장소를 알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영화 릴 교체 임무도 릴을 2개만 바꾸면 되므로 적만 제대로 견제한다면, 혼자서도 끝까지 어렵지 않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3 '고아원 정화하기'는 싱글로 게임을 하면, 플레이타임이 23분~30분 정도로 다른 챕터보다 짧습니다. 대신에 '마더 구스베리'의 등장 패턴을 여러분이 외우고 있어야 됩니다.
프로그램 X. 싱글 플레이
필자는 프로그램 X만큼은 4인으로 협동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몇몇 맵은 변수에 '치명적 주요 자산'이 포함되었으며, 싱글 플레이에는 주사기 아이템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요한 적에게 공격을 당하지 않으면 좋지만, 혼자서 임무를 감당하면서 회피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 TIP 2 : 싱글 플레이에서는 캐릭터가 녹다운되더라도, 재도전 기회가 총 2번 더 있습니다.
그래도 아웃라스트 트라이얼에서 싱글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혼자서 게임을 하는 것이 오히려 친숙했던 분들에게 이번 공략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확실히 멀티보다는 임무 수행은 쉽지 않겠지만, 팀원과 동선이 겹치지는 않기 때문에 적을 따돌리기 더욱 쉽습니다. 또한 임무의 개수가 줄어들고, 진행 속도도 빨라지니, 싱글로 하는 것이 완전히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혹여나 공략을 읽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스팀게임 > 아웃라스트 트라이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웃라스트 트라이얼 괴물 적 종류 (0) | 2023.06.23 |
---|---|
아웃라스트 트라이얼 스키너맨(Skinner man) 공략 (0) | 2023.06.22 |
아웃라스트 트라이얼 인트로 공략 (0) | 2023.06.19 |
아웃라스트 트라이얼 비밀의 방(Confidential room) 공략 (0) | 2023.06.17 |
아웃라스트 트라이얼 멀티하는 방법 (0) | 2023.0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