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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게임/문명6

문명6 특수지구 공략 순서대로 총정리

by ROBBI 2024.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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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6 특수지구 공략

 

게임 빌드가 승리의 중요한 요건이 되는 문명6에는 건물 중에 특수지구가 있습니다. 이 특수지구는 자세한 설명이 기재되어 있음에도 어떤 것부터 순서대로 지어야 되는지, 매번 궁금하신 분들이 많아서 공략을 준비해 봤습니다. 


특수지구

문명6 특수지구 총독

 

특수지구는 일반 건물과 다르게 전략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목적과 대륙의 지형에 따라서 심시티 순서도 조금씩 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총독도 승리 목표에 따라 특수지구와 함께 배치하는 인물이 다릅니다.

 

< 특수지구 총독 >

1. 모크샤 : 신성한 설계자 (신앙으로 건축 가능)

2. 마그누스 : 실업가, 수직적 통합 (산업구역)

3. 량 : 지역구 위원, 강화된 소재, 수도시설 (주택가, 송수로)

4. 레이나 : 항만장, 도급업자 (상업 중심지, 금으로 건축 가능)

5. 핑갈라 : 우주 계획 (우주 공항)

 

 

해당 총독들은 특수지구와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타이틀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종교 승리를 원한다면 '모크샤'와 성지, 과학승리를 원한다면 '핑갈라'와 캠퍼스를 우선으로 하는 등, 특수지구의 건설 순서가 달라집니다.

 

 

배치

문명6 특수지구 배치

 

특수지구는 건물 배치만큼, 사회 정책 카드 배치도 효율적으로 해야 됩니다. 주둔지는 군사 정책, 나머지는 경제 정책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이때 와일드카드로 위인 점수와 인접 보너스 중에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입니다. 

 

< 사회 정책 카드 >

1. 합리주의 : 캠퍼스

2. 자유 시장 : 상업 중심지

3. 그랜드 오페라 : 극장가

4. 종파 공동 사용권 : 성지

5. 경제동맹 : 상업 중심지, 항만

6. 중립 우주 보안 기구 : 주둔지, 항만

 

여섯 가지 정책 카드가 특수지구에 보너스 효과를 줍니다.

그 외에도 전략 카드는 다양하므로

승리 목적에 알맞게 배치하면 됩니다.

 

 

순서

문명6 특수지구 순서

 

다음은 문명6 특수지구 순서는 

승리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필자는 강한 군사력과 과학을 갖춘 채, 

과학 승리를 하는 것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순서를 정리해 봤습니다.

 

< 특수지구 순서 >

★ 1. 캠퍼스 : 도서관, 대학교, 연구소

총독으로 '핑갈라'를 배치.

2. 상업 중심지 : 시장, 은행, 증권 거래소

3. 정부청사 : 사당, 알현실, 대장군의 왕자, 

국립역사박물관, 외무부, 기사단장의 예배당, 

육군성, 정보기관, 왕림 학회

4. 항구 : 등대, 조선소, 항구

5. 주둔지 : 병영, 마구간, 사관학교, 무기고

6. 산업구역 : 석탄·석유·원자력 발전소

7. 유흥단지 : 원형 경기장, 동물원, 경기장

8. 극장가 : 원형 극장, 미술관, 방송 센터

9. 송수로 

10. 댐 : 수력 발전 댐

11. 주택가 : 쇼핑몰, 식료품점

12. 운하 

13. 비행장 : 격납고, 공항

★ 14. 우주공항 

15. 워터파크 : 대관람차, 아쿠아리움, 아쿠아틱 센터

 

● 성지 : 성소, 사원

→ 종교 승리 조건이 포함된 상태라면, 

일대일 맵에서는 캠퍼스보다 우선 건축하고, 

Ai가 많으면 시대 점수를 보면서 건축하면 됩니다.

 

 

인접보너스

문명6 특수지구 인접보너스

 

특수지구는 주변 타일의 종류에 따라서 인접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각 특수지구마다 건설 전에 보너스 점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공통으로 인접한 정부청사 타일에서 1점을 추가로 줍니다.

 

< 핵심 인접 보너스 >

1. 캠퍼스 : 산 (과학)

2. 상업 중심지 : 강, 항만 (금)

3. 극장가 : 불가사의, 유흥단지, 워터파크 (문화)

4. 성소 : 모든 자연경관 (신앙)

5. 항만 : 해양 자원 (금)

6. 산업구역 : 채석장, 광산 (생산력)

 

반면에 주둔지는 도심부에 인접할 수 없으며, 

주택가는 타일의 매력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인접 보너스가 위대한 과학자 및 상인 등, 

위인 점수에 기여하지 않습니다.

 

 

인구

문명6 특수지구 인구

 

특수지구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최소 인구수를 충족해야 됩니다.

이때 인구를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특수지구 인구 >

① 첫 조건 : 도시 인구 1명 = 특수지구 1개 

② 두 번째부터 : 도시 인구 +3명 = 특수지구 +1개 

 

< 인구수에 관련 없는 특수지구 >

송수로, 댐, 주택가, 운하, 우주공항

 

 

개수

문명6 특수지구 개수

 

특수지구를 건설 가능한 최대 개수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 특수지구 개수 계산 >

최대 특수지구 = (도시 인구수÷3)+1

 

즉, 인구수의 제한이 없다면,

특수지구도 많아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대한 기술자 '필승'을 영입하게 되면, 

인구 제한 적용치보다 1개 더 많은 특수지구를 

도시 내에 건설할 수 있습니다.

 

할인

문명6 특수지구 할인

 

특수지구 할인은 세계 문명의 평균보다, 

지은 개수가 낮은 경우에 25%를 적용받습니다.

 

또한 연구 및 사회 제도 발전으로

해금된 특수지구의 종류보다 

건설이 완료된 특수지구의 수가 많으면,

처음 건설되는 다른 특수지구가 

최대 4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위인을 활용하면

금을 소비하지 않고, 

부속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제거

문명6 특수지구 제거 모드

 

문명6에서 특수지구는 한 번 건설을 시작하게 되면, 취소하거나 제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처음 준공할 때 위치를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에 실수를 한 분들은 자동 저장된 이전 턴으로 재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이러한 게임의 단점을 해결한 것이, 바로 제거 모드입니다. 특수지구 제거 모드는 스팀 창작마당에서 추가할 수 있으며, 'Removable Districts'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해당 제거 모드를 게임에 적용한 후에 플레이하게 되면, 실수로 착공된 특수지구를 대기열에서 취소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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