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꾸준히 플레이하다가 갑자기 오류가 발생하거나 모드를 변경해야 되는 경우에 서버를 통째로 옮겨야 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세븐데이즈 투 다이, 줄여서 셉투다는 개인 서버를 유지하기 위해서 게임을 생성한 플레이어가 실시간으로 접속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서버 옮기기
게임을 실하게 되면, 실행 옵션 선택이 총 3가지가 나옵니다. 이때 중앙의 Show game launcher을 클릭해 줍니다.
만약 스팀(Steam)에서 '항상 이 옵션 사용'을 누른 분들은 곧바로 게임이 시작될 수 있으므로, 로컬 파일에서 직접 런처를 실행해야 됩니다. 로컬 파일은 7 days to die 라이브러리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관리에 들어가서 편리하게 열거나, Steam 폴더에 있는 Steamapps의 common에 들어가서 게임명을 찾아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7dLauncher'을 찾아서 실행해 줍시다.
런처 실행 후에 상단 메뉴에서 Tools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두 번째 항목에 Open savegame folder가 나옵니다. 해당 항목이 바로 플레이 중인 게임 서버가 저장된 경로를 안내하며, 자료들을 따로 빼내어 자신이 직접 보관하거나 다른 플레이어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버 옮기는 방법 요약>
1. Show game luancher 실행
2. Tools의 Savegame folder 실행
3. Saves 폴더 클릭
4. 서버 맵(ex. PREGEN10k 등) 복사
5. 파일 공유하기
서버 파일
셉투다에서 서버장을 변경하거나, 서버를 옮기기 위해서는 파일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선 사진과 함께 설명을 드리자면, AppData/Roaming/7daystoDie에 있는 Saves가 바로 서버 맵의 저장 폴더입니다. 여러분이 사람들과 멀티 플레이한 모든 데이터들이 여기에 실시간으로 기록됩니다.
폴더 안에는 게임을 생성할 때 선택한 맵의 명칭이 서버명보다 먼저 표기되며, 사진 속에서의 서버 맵은 PREGEN8k입니다. 즉, 서버장이 초기에 설정한 지도에 따라서 명칭이 다를 수 있으며, 반드시 맵 폴더를 모두 복사해야지만 서버를 안전하게 옮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profiles.sdf'은 프로필 파일이며, 'serveradmin.xml'은 관리자 데이터로 따로 옮기실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변경될 서버장에게 이미 동일한 명칭의 맵 폴더가 있는 경우에는 서버명이 담긴 파일만 따로 빼내어 붙여 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서버장 변경
저장된 세이브 폴더를 따로 보관하실 경우에 클라우드 서비스 없이도 게임 백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때 공유된 서버 파일은 서로 다른 모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며, 셉투다 실행 시에 서버장도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또한 서버의 초기 설정과 파티 및 아군이었던 플레이어들의 정보들도 한 번에 옮겨지니, 이전처럼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변경된 서버장은 프로필 재등록 시, 기존에 플레이했던 아이디와 동일해야 되며, 외형은 바뀌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른 궁금한 내용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스팀게임 > 셉투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븐데이즈 투 다이 모드 적용 방법 (0) | 2023.08.12 |
---|